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음향장비

나도 홈레코딩 하고 싶어!(1)/ 홈레코딩에 필요한 것들

by 햇당근 2021. 2.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햇당근입니다!

 

오늘은

(1) 서론

(2) 홈레코딩에 대해 간략하게 무엇인지 알아보고,

(3) 어떠한 장비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서론: 왜 사람들이 홈레코딩을 할까요?

일반적으로는 음악을 하는, 하고싶어 하는 사람들이 스튜디오나 녹음실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녹음실을 빌리기도 하고, 직접 방음부스를 설치하기도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예전에는 전문가들분만 하는 인식이 있었지만, 요즘은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장비들을 사서 전문가 수준의 녹음과 장비들은 아니지만, 홈레코딩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그렇다면 홈레코딩이 뭐에요?
개인의 집에서 작곡, 편곡, 녹음등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해두는게 홈레코딩입니다. 더 나아가서 집에 방음부스와 제대로 된 장비를 갖추어 음원제작 까지 할 수 있겠지만,
그정도까지는 전문가가 아닌이상 힘들긴 하죠 ㅎㅎ 여건에 따라, 또 본인의 사용 방향에 따라 홈레코딩도 달라지겠죠?
간단히 홈레코딩을 정리하자면
녹음실의 환경이 아닌 개인의 방에서 하는 녹음 이겠죠?


(3)장비는 뭐가 필요하나요?
녹음구성을 갖춰서 하는정도면 전문적인 사람들이 아니면 하기 굉장히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이 대부분일텐데

 

저는 엄청 간단한 구성이에요 ㅋㅋㅋ
그러면 하나하나 설명을 할텐데
일단 홈레코딩 장비에 필수적인 것은 마이크(+마이크 선), 인터페이스, PC, 스피커or헤드폰(이어폰), DAW 프로그램이 있구요
부가적인거로는 마이크 스탠드, 팝필터 정도가 있을 것 같아요.



1.마이크
녹음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는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보통 목소리를 받아들여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 프로그램에 소리를 입력해야겠죠?
마이크의 종류에는 다이나믹 마이크콘덴서 마이크가 있습니다.
USB마이크 같은것도 있지만 일단은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만 다룰께요~

다이나믹 마이크는 사진에서 보이는 제 마이크 처럼 생긴 제품들 입니다.


<SHURE사의 SM58, 제 마이크의 모델입니다>
다이나믹 마이크는 소리를 받아들이는게 조금은 둔감하다 하지만 내구성이 좋고 습기와 먼지같은 외부환경에 강합니다.
그래서 보통 공연용 마이크로들 부르고, 실제로 공연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다이나믹 마이크와 달리 보통 녹음용 마이크라 칭해집니다.

 

<MXL 990마이크입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미세한 소리까지 잘 잡아주는 녹음하기에 좋은 마이크입니다.
깔끔하게 사운드를 잡아주지만 단점으로는 노이즈까지 잘 잡히니까 방음이 잘 되어있지 않은 시설이라면 조금 힘들긴 하고 습도와 먼지에 관리가 까다롭습니다.
또 다이나믹 마이크는 별도의 전원도 필요합니다.(48V팬텀파워)
정말 좋은 사운드를 원하고 녹음환경이 정말 잘 구성이 되어있고 관리를 잘 해줄 자신이 있으면 콘덴서 마이크, 무난하게 잘 잡아주는 소리와 튼튼하고 공연이든 어디든 쓰고싶다 하면 다이나믹 마이크를 추천드립니다.

2.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를 통해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받았으면 그 녹음되는 신호를 컴퓨터로 전달해주는 중간 장치입니다.
녹음을 하기위해 다이렉트로 마이크를 연결 할 수는 있지만, 그렇게 하면 레이턴시가 생깁니다.
아날로그-디지털-아날로그로 변환되는데 시간의 지연이 레이턴시입니다.
하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레이턴시를 굉장히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마이크를 연결해주고, 악기나 스피커까지 연결 해 줄 수 있고 사운드를 이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조절을 합니다.


<포커스라이트의 스칼렛2i2>

3.스피커 or 헤드폰
그러면 디지털 신호로 변경된 소리를 저희 귀로 다시 들으려면 스피커나 헤드폰이 필요하겠죠?
요거는 잘 아실테니 패스 ㅎㅎ

4.DAW프로그램
DAW는 Digital Audio Workstation으로 음악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보통 영상이나 사진편집을 할때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있듯 음악할 때 쓰는 프로그램도 따로 있습니다.
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컴퓨터가 필요하겠죠?
물론 이런 프로그램 다루는게 가장 어려워서 이런 어려움에 포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애플 기기를 쓰시는 분은 개러지밴드라는 무료 앱이 있습니다.
저도 간단히 사용하기 위해서 컴퓨터의 DAW프로그램이 아닌 개러지밴드를 주로 이용합니다.
홈레코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일단 입문이 쉬워야 하기에 추후에 개러지밴드 앱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있으면 좋은 장비를 말하자면
마이크 스탠드와 팝필터가 있는데 마이크 스탠드는 핸드마이크를 쓰면 마이크가 움직여지니까 아무렴 고정 되있을 때보단 녹음만 하기에는 좋은 조건이 안될 것이라 부가적인 장비로 넣었구요
팝필터는 보통





요렇게 생긴 친구인데 마이크의 사운드에서 파찰음을 걸러주는 친구입니다.
팝필터의 유무에 따른 소리 차이를 들려주고싶지만 저도 팝필터를 아직 안쓰기에... 나중에 구매하면 올려드릴께용ㅠㅠ

이렇게 홈레코딩, 녹음에 필요한 장비들을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러한 장비는 물론 홈레코딩 하는 사람에게도 필요하지만 인터넷 방송을 하시고 싶은들도 필요한 제품들입니다ㅎㅎ
그렇다면 다음에는 가장 필요한 마이크와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입문용으로 추천할 제품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꾸벅

728x90
반응형

댓글